본문 바로가기
II 성당이야기

알고가면 보이는 성당의 명칭

by 이탈리아TV 2021. 1. 14.

유럽을 방문하시면 찬란한 서양문화의 유산들을 보고 감탄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탈리아에 오시면2천 년 그리스도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수많은 성당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명 관광지들에는 대부분 지역의 중요한 성당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순례자들 뿐만 아니라 관광을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도 이러한 성당들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행 중에 성당들을 부르는 이름이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사실 이러한 용어들의 차이는 매우 중요한데,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하지만 서로다른 교회를 호칭하는 이러한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교회 (성당)

 

교회(한자: 敎會, 이탈리아어: Chiesa, 영어: CHURCH)는 고대 그리스어 "ΕΚΚΛΗΣΙΑ"(에클리시아)에서 유래한 라틴어 "ECCLESIA"(에클레시아)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에클레시아는 정치, 군사 또는 시민들의 집회를 의미하였습니다.

 

한국 가톨릭 사전에는 “구약성서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야훼의백성'(Qahal Yahwe)이라고부른것을 70인역그리스 성서가 '하느님의백성'(ekklesia tou theou)이라고번역하였다. 신약성서에서그리스도를믿는신자 단체를구약의하느님의백성의계승자라는의미로 Ecclesia로부른것이 라틴어와라틴 계통현대어의어원이되었다.결국교회란하느님의백성이란뜻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교회라는 용어는 예배의 장소를 나타내는 용어로도 함께 사용되기 시작합니다.

 

 

2) 바실리카(BASILICA)

 

"BASILICA"는 문자상의 의미로는 "주님의 집"을 의미합니다.

("RE")을 뜻하는 그리스어 "ΒΑΣΙΛΙΑΣ"(바실리아스)와 집을 뜻하는 "ΟΊΚΟΣ"(익코스)를 결합한 단어에서 유래합니다.

 

 

상징적으로는 모든 교회를 주님의 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모든 교회를 바실리카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교회에서 바실리카라는 명칭이 붙은 성당들은 역사적, 종교적 중요성이 있는 경우에만 국한하여 사용합니다.

 

또한 바실리카는 초기 그리스도교 최초의 성당 모델이 된 건축양식이기도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한 바실리카는 로마 공화정 시기 때부터 공공의 목적으로 건축한 건물로써 주로 재판과 상업활동이 행해지던 건물이었습니다.

 

이러한 로마인들의 공공 건축물인 바시리카가 처음으로 교회의 모델이 된 것은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공로입니다.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그리스도교를 공인하고 난 직후 로마의 라테란 지역에 역사상 최초의 성당인 라테란의 성 요한 대성당을 지어 교회에 기증하였는데, 당시 로마의 공공건물인 바실리카 건물을 모델로 하여 이 성당을

건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바실리카 양식은 이후 오랫동안 교회 건축물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왼쪽: 로마 바실리카, 오른쪽: 콘스탄티누스 황제 당시의 성 베드로 대성당

 

유럽에는 많은 성당들의 이름 뒤에 바실리카라는 호칭이 붙은 성당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별한 지위를 가진 바실리카를 교황 바실리카(Basilica Papale)라고 부릅니다.

이는 로마에 있는 4대 성당과 아씨시에 있는 두 개의 성당입니다.

 

·   SAN GIOVANNI IN LATERANO (라테란의 요한 대성당)

·   SAN PIETRO IN VATICANO (바티칸의 베드로 대성당)

·   SAN PAOLO FUORI LE MIRA ( 밖의 바오로 대성당)

·   SANTA MARIA MAGGIORE (성모 마리아 대성당) 

·   BASILICA DI SAN FRANCESCO (아씨시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

·   BASILICA DI SANTA MARIA DEGLI ANGELI (della Porziuncola) (아씨시 천사들의 성모 마리아 대성당 - 포르치웅꿀라)

 

BASILICA PAPALE : 교황 바실리카

 

 

교황 바실리카 성당들은 공통적으로 교황좌(Cattedra Papale)와 교황만이 미사를 집전하는 교황 제대가 있는 성당들이며 또한 성년(희년)에만 사용하는 성문(聖門) 있습니다.

 

이런 바실리카는 다시 대 바실리카(Basilica Maggiore)와 소 바실리카(Basilica Minore)로 나뉘는데, 로마의 4대 성당들은 모두 대 바실리카이며, 네 개의 주요 총주교좌를 기념하기 위하여 총주교 바실리카라고도 합니다.

 

·    SAN GIOVANNI in LATERANO - 서방교회 총주교 교황(PAPA)

·    SAN PIETRO in VATICANO - 콘스탄티노플 총주교(PATRIARCA)

·    SAN PAOLO fuori LE MURA -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총주교

·    SANTA MARIA MAGGIORE - 안티오키아 총주교

 

로마 이외의 지역에 있는 바실리카 성당들은 모두 소 바실리카입니다.

 

역사 속에서교황은 세상 다른 많은 성당들에 소바실리카라는 명칭을 부여하면서 대바실리카가 누리는 몇몇 특권을

소바실리카들에게도 부여하였습니다.

 

 

3) 두오모(DUOMO)

 

반면 "DUOMO"는 그리스어가 아닌 라틴어 "DOM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라틴어 DOMUS는 문자 그대로 집(HOUSE)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원학적 의미만 놓고보면 "BASILICA"와 거의 동일하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차이점이 하나 있습니다.

 

두오모는 한 도시나 교구의 사제단을 대표하는 수석사제(Arciprete)가 상주하는 가장 중요한 성당입니다.

많은 경우 두오모 성당을 주교좌성당이라고 인식을 하는데요, 두오모 성당과 주교좌성당은 다른 개념입니다.

 

 

4) 카테드랄 (CATTEDRALE)

 

만약 어느 한 도시에 있는 두오모 성당이 그 지역 교구의 주교가 상주하고 있는 경우 그 성당에 카테드랄(Cattedrale)”이라는 호칭을 사용합니다.

한국 가톨릭 용어사전에는 주교좌성당이라고 정의합니다.

문자 그대로 교구의 가장 중요한 교회를 의미합니다.

 

카테드라는 주교님의 의자를 가리키는 말이며 주교좌가 있는 성당을 카테드랄이라 부른다.

 

주교좌성당 내부에는 주교가 앉는 “카테드라”(주교좌)라고 부르는 의자가 있는데, 어원은 그리스어 καθέδρα (cathèdra) 에서 유래한 라틴어 cathĕdra (càthedra)로써 주교좌성당 안에 영구히 설치된 주교의 의자로 주교의 권위나 직위를

상징합니다.

 

서양의 대부분의 경우 두오모 성당이 카테드랄(주교좌성당)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또한 주교좌성당이 교구 내에서 가장 크고 웅장한 건축물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교좌성당들은 건축된 당시의 가장 발달되고 아름다운 양식으로 지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교회를 가리키는 명칭의 차이를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앞으로 유럽의 성당들을 방문할 때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본다면 한층 더 유익한 체험이 될 거라 믿습니다.